교통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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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의 교통문제는 인간생활에 있어 의.식.주의 필수적 3대 요소 다음으로 중요한 과제일 뿐 아니라
도시 및 국가 경제활동을 원활히 하는데 있어서도 필수적 요소가 되었다.
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교통 공학적 해결방안을 기본으로 하여 계획분야의 주요 기법과 경제학적 기법 등의 종합적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우리 전공에서는 교통문제의 본질과 원인을 규명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강의하며, 새로운 기법을 연구하며 실무에의 적용을 통해 도시 교통문제의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함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다.
교육목표
핵심목표 건설의 시대는 지나고 운영 및 관리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모든 SOC 시설에서 교통공학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와 같이 사회적인 요구가 점점 중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일정 기준 이상의 교통공학자를 배출하는 것을 일차적인 교육의 목표로 정한다.
서울시립대학교는 도시과학 특성화 대학으로서 교통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대도시 교통 문제는 매우 심각한 실정이다. 서울시립대학교는 서울시의 사례를 바탕으로 보다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적용할 수 있는 여건이 성립되어있어, 학생들이 이론과 실무를 동시에
습득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 있다. 이와 같은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의 장점을 최대한 이용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실질적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
교통공학과의 핵심 목표이다.
세부목표 1. 공학도로서의 기본 자질을 갖춘 실용적 전문 교통인 양성
1-1 교통 분야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 제공
1-2 교통계획, 설계, 운영, 관리의 전문교육을 통한 폭넓은 전공지식의 제공
1-3 장래의 프로젝트 매니저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추기 위한 종합적 사고능력 배양
1-4 국내ㆍ외 교통문제의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2. 창의력과 도전정신을 겸비한 글로벌 리더로서의 능력 개발
2-1 국제적 학술행사 참가, 국외 전문가 초청 강연 등을 통한 전문 지식의 습득 및 의사소통 능력
배양
2-2 해외전문가 및 협력기관과 국제적인 협력 및 교류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글로벌
리더 양성
2-3 국제적으로 이슈가 되고 이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전문인 양성
3. 자아실현을 통하여 국가와 인류에 공헌할 수 있는 전인적 전문인의 양성
3-1 교통 분야의 공공적인 성격을 주지시킴으로서 사회적 책임의식 및 윤리의식 배양
3-2 자신의 재능을 사회에 환원할 줄 아는 ‘프로보노 (Pro Bono) 정신’ 배양
3-3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팀워크 정신의 배양
활동 및
진로 분야
- Private Sector: 건설회사, SI업체, 용역회사
- Public Sector: 국책연구소, 지자체연구소, 공무원 전문직
교과과정 유형 취업지향, 대학원 진학, 복수전공의 세 개의 유형이 있음
교통공학과 핵심역량
구 분 학부·과 핵심역량
전공특화역량 • 교통문제 해결 능력
• 종합적인 분석 능력
4E 의사소통역량 • 해당 분야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발표와 토론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
• 발표 및 토론, 세미나, 팀프로젝트
글로벌역량 • 교통공학의 세계적인 이슈에 대하여 외국인과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국내·외 세미나 참석, 외부인사 초청 강연, 영어 강의 및 발표
종합사고역량 • 교통 분야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프로젝트 기반 학습, 사례연구, 분석방법론 강의, 분석 기법 강의
창의혁신역량 • 국내·외 교통 분야 문제점을 분석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
• 문제 해결능력 제공, 사례연구, 교외 공모전 참가
4P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 문제점 분석을 위해 각종 자료 수집 및 분석, 활용하는 능력
• 실험 및 실습, 프로젝트 기안 작성
팀워크역량 • 다양한 배경의 조직원과의 협력을 통하여 최상의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는 능력
교육목표와 핵심역량간 연관성 매트릭스
학부·과 교육목표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
4E 4P 전공특화역량
의사
소통
글로벌 종합
사고
창의
혁신
자원
정보
기술
활용
자기
관리
공적
윤리
팀워크 S1 S2 S3
1. 공학도로서의 기본 자질을 갖춘
실용적 전문 교통인 양성
     
2. 창의력과 도전정신을 겸비한
글로벌리더로서의 능력 개발
     
3. 자아실현을 통하여 국가와 인류에
공헌할 수 있는 전인적 전문인의
양성
     
● 연관성 매우 큼, ◐ 연관성 보통임, ○ 연관성 약함
기존 전공교육과정과 핵심역량간 연관성 분석표
구분 4E + 4P 전공특화역량
의사
소통
글로벌 종합
사고
창의
혁신
자원
정보
기술
활용
자기
관리
공적
윤리
팀워크 S1 S2 S3
전공 1 교통학개론Ⅰ                  
교통학개론Ⅱ                  
2 교통류이론                  
교통계획 및 실습          
교통통계                  
공학수학Ⅰ                  
계량분석Ⅰ                  
교통조사 및 정보                
응용역학                    
교통경제            
교통전산                  
공학수학Ⅱ                  
계량분석Ⅱ                    
3 도로설계 및 실습            
진로개발 상담Ⅰ                
교통용량분석                
토질역학                    
교통실무 수습              
지능형 교통체계                  
경제성 분석              
교통GIS                    
교통안전                  
교통 운영 및 실습          
진로개발상담Ⅱ                  
교통정책                  
교통체계분석                  
물류관리 및 실습            
교통알고리즘                  
4 교통공학LAB          
화물교통                    
포장공학                      
교통사고분석 및 실습          
대중교통                  
SOC개발                    
철도공학                
공항공학                  
교통시공                  
졸업설계 및 논문          
전공
스페셜
프로
그램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                
전문가 초청 강연회                  
현장견학                  
● 연관성 매우 큼, ◐ 연관성 보통임, ○ 연관성 약함
연구실소개
- 도로 설계 연구실(Research Group in Highway Geometric Design)
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교통공학적 해결방안을 기본으로 하여 계획분야의 주요 기법과 경제학적 기법 등의 종합적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도로설계 실험실에서는 교통수요를 제공하는 도로에 대한 공학적인 접근을 통해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로 설계 전반에 걸쳐 연구하고 있으며 관련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도로의 공학적인 접근
에는 사람, 자동차, 도로의 교통 3요소의 특성을 개별적, 종합적으로 분석함으써 합리적인 문제 해결에 접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교통 운영 연구실(Research Group in Transportation Operation)
교통운영 연구실은 교통공학을 기반으로 연속류 및 단속류의 운영 및 관리기법에 대해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유비쿼터스 환경의 급격한 확대에 따라 무선통신을 이용한 첨단교통신호제어, 차로/속도제어의 연속류관리기법 등
IT기술의 변화에 따른 ITS 운영기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R&D 수행을 통해 실무와 결합하여
실제 구현이 가능한 현실적인 기법을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교통 경제 연구실(Research Group in Transportation Economics)
장래에도 교통시설의 투자는 계속 이루어져야 하지만 투자재원 배분체계를 개선하지 않은 채 투자재원의 규모만
확대하고자 한다면, 점차 더 큰투자의 비효율을 초래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투자재원 조달체계 및 배분체계의 개선이
필요하다. 교통경제 연구실에서는 교통수요분석 프로그램인 EMME/2와 TRANSCAD를 이용하여 교통수요를 추정하고
이에 맞는 시설규모를 산정하며, 경제성분석과 재무성분석을 통하여 사업의 타당성을 평가한다.
   
 
- 교통 계획 연구실(Research Group in Transportation Planning)
현재의 인구 ·경제·토지 이용과 관련하여 현재의 교통 체계를 진단하다. 이를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교통공학 및 계획을
위한 TRANSYT/7F, TRANSPLAN, TRAF-NETSIM, TRANS CAD, Emme/2, LIMDEP 등의 S/W이용법을 숙지하여
장래의 지표들을 예측하고 교통사업의 대안을 설정·평가하며 SP 데이터에 의한 교통수요 특성분석 및 예측,
교통기본계획과 광역교통계획의 Process 및 방법론, 시내버스 수송 수요예측 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
     
 
- 교통 안전 연구실(Research Group in Traffic Safety)
일반적으로 도로교통안전 개선을 위해서는 교육(Education), 공학(Engineering), 단속(Enforcement) 등 소위 3E
측면에서의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고 알려져 있다. 교통안전연구실에서는 교통안전법규, 제도, 운전자, 도로 환경 등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교통안전진단과 같은 현장 조사도 병행하여 보다 현실적으로 문제 해결에
접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첨단교통체계 연구실(Research Group i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첨단교통체계(ITS)연구실은 교통류이론, 최적화이론 및 Network이론과 IT, Simulation 등을 결합하여 다양한
교통시스템의 분석 및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특히 이론과 실무를 동시에 병행하여 석사졸업 후 취업,
박사과정진학, 유학 등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국내외 IT분야 발전과 함께 현재 주목받고 있는 분야로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큰 발전이 예상되며, 유비쿼터스(Ubiquitous), 텔레매틱스(Telematics), LBS(Location Based
Service) 분야와도 활발한 연계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Ubiquitous Transportation, 밀도검지알고리즘의
개발 및 활용, RTK-GPS를 활용한 차량 및 자전거의 운행특성 연구, 특수도로(지하도로 등) 및 Smart Highway의
교통관리 등에 관한 분석과 PARAMICS API 활용을 통한 Simulation의 고도화 방안 등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 교통 물류 연구실(Research Group in Transportation Logistics)
사람 및 상품의 공간적 이동은 고도 산업사회에 있어서는 피할 수 없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글로벌 시대에 물류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물류체계와 이를 운영할 수 있는 기법이 필요하다. 교통물류연구실에서는
공적물류체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21세기 물류 선진국가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으며 관련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 지속가능교통 연구실(Research Group for Sustainable Transportation)
공공의 보건과 환경 및 생태계에 위해를 가함이 없이 안전하고 경제적인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중교통 및
녹색교통수단의 이용 활성화 도모 등에 관한 연구 및 각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보행자 안전 및 도로교통
안전성 증진을 위해 사고분석과 사고예측 모형 개발 등의 교통안전과 관련된 연구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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